전립선비대증에 좋은 음식 및 원인과 증상

전립선 비대증에 좋은 음식 및 원인과 증상

전립선 비대증은 비대해진 전립선이 요도를 압박하면서 요도가 좁아지고 방광 기능 저하로 소변 보기가 불편해지는 질환으로 50대 이후 중년 남성에게서 주로 발생하는데 최근에는 30~40대의 젊은 층에서도 늘고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은 노화와 남성호르몬 변화가 주된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간편식과 기름진 음식 등 서구화된 식단 등도 요인이 될 수 있으며, 소변의 양과 주기, 상태 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남성 생식 기관 일부인 전립선은 방광과 요도를 둘러싸고 있는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전립샘이 커질 수 있어 소변 흐름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양성 전립선 비대증이라고도 하는 전립선 비대증은 전립선 상피조직 세포가 증식된 것으로 50세가 되면 남성의 절반이 전립선 비대증 징후를 보이기도 하지만 건강한 식단과 꾸준한 운동을 유지하면 빈뇨나 절박뇨와 같은 증상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 증상

중년 이상의 남성은 소변을 보는 데 어려움이 있다면 전립선 비대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전립선은 원래 호두알 정도인데 나이가 들면서 커지게 되고 심해질수록 전립선을 지나는 요도를 압박해 각종 불편함과 이상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히 밤에 자주 소변을 보는 야뇨증, 소변을 참기 힘든 절박뇨, 소변을 자주 보는 빈뇨, 늦게 나오는 지연 배뇨, 소변 줄기가 가늘거나 약해지는 등의 증상이 있으면 전립선 비대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은 가족력이 있거나 나이가 들수록 걸릴 위험이 커지게 되므로, 소변 보기가 불편해지고 지구력이 떨어지면 나이를 실감하게 됩니다. 하지만 전립선 비대나 지구력 저하가 대부분의 중년 남성들이 흔히 겪는 현상이라고 하지만 무시하고 방치해 악화하면 혈뇨가 발생하기도 하고 급성요폐가 발생해 응급실에 입원하는 때도 있습니다. 특히 너무 악화하면 결국 신장이 망가져서 신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 원인

전립선 비대증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지만, 노화와 남성호르몬에 의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보통 40대 이후에 시작돼 60대에는 60~70%에 이르며, 70세가 되면 거의 모든 남성에게 나타나 요도를 압박하면서 배뇨장애 등이 나타나, 소변 배출에 악영향을 미치고 통증을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50대 이후 남성의 약 21~28%가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나이가 들수록 발병률이 높아지는 대표적인 노화 질환입니다.

 

전립선 비대증은 노화로 인해 발생 하기도 하지만 다른 만성질환과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지금까지 알려진 전립선 비대증으로는 고환의 노화입니다. 전립선은 남성호르몬 의존성 장기이기 때문에 성장과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인 남성호르몬이 필요한데 거세 등으로 남성호르몬이 생성되지 않으면 전립선이 위축되기도 합니다.

 

전립선은 테스토스테론을 포함한 남성호르몬으로 조절되기 때문에 전립선이 정상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남성호르몬이 필요한데, 중년에 들어서면 체내 남성호르몬 수치가 떨어지고 전립선 비대 유발 인자인 다이 하이드로 테스토스테론 수치는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항산화제와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한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고, 쏘팔메토 추출물이나 옥타코사놀과 같은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도 증상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쏘팔메토 열매

쏘팔메토 열매 추출물은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높이고 전립선 비대 인자를 억제해 전립선 비대증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쏘팔메토 열매 추출물은 전립선 비대증을 유발하는 효소인 5-알파 환원효소의 활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체내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높이는 데 도움을 주어 전립선 비대증은 물론이며 성 기능 개선과 근골격계 건강, 혈류개선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옥타코사놀

옥타코사놀 함유 유지를 섭취하는 것도 활력을 높이고 전립선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옥타코사놀은 체력과 근력, 지구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글리코겐의 저장량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지방을 빠르게 분해해 에너지 생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혈액 순환과 신진대사 촉진, 스트레스와 피로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라무 몰에서 타다주브 10mg을 사서 먹고 있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전립선 건강에 좋은 음식

젊음을 유지하고 전립선을 지키는 데는, 딸기와 블랙베리, 라즈베리와 같은 항산화제와 미네랄 비타민 등이 풍부한 열매를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지방과 고열량 음식은 비만과 전립선 비대증의 위험 인자지만, 각종 비타민과 섬유질이 많은, 채소와 과일, 오메가 3가 풍부한 생선 등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토마토, 마늘, 양파, 녹차 등이 좋고, 콩으로 만든 음식과 호박, 석류, 적포도주 등도 전립선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