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비타민 B6 피리독신 효능 및 부작용 많은 음식과 권장량

비타민 B6 피리독신 효능 및 부작용 많은 음식과 권장량

· 댓글개 · 데큰

비타민 B6 피리독신 효능 및 부작용 많은 음식과 권장량

비타민 B6 피리독신은 8가지 비타민 B 중 하나로 다양한 효소 생성 과정에서 보조 인자로 관여합니다. 특히 코엔자임 형태의 활성 B6은 다른 영양소에 비해서도 더 많은 기능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단백질 대사와 혈당 조절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B6은 빈혈과 알레르기, 관절염, 천식, 암, 신장 결석, 임신 관련 메스꺼움, 다발성 경화증을 치료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B6 피리독신 음식 간 요리와 보충제

비타민 B6은 다양한 식품에서 발견되며 식품 및 보충제에 첨가되는 수용성 비타민입니다. 비타민 B6 중에서도 PLP는 활성 조효소 형태로, 신체의 B6 혈중 농도를 측정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PLP는 100가지 이상의 효소가 단백질, 탄수화물 및 지방 분해를 포함하여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돕는 조효소입니다. 호모시스테인의 정상 수치 유지 면역 기능과 뇌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B6 보충제

비타민 B6는 소장에서 흡수되고 흡수되기 전에 탈 인산화됩니다. 이는 활성 형태(P5P/PLP)로 섭취된 대부분의 B6가 위장에서 활성 흡수되기 전에 피리 독살 형태로 다시 전환되어, 흡수되면 활성 형태인 P5P로 또다시 전환됩니다. 일부 사람들은 이 전환 효소가 부족할 수 있으며 수송 분자를 우회하고 확산을 통해 흡수되는 직접 보충된 P5P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임신 중 입덧에 도움

비타민 B6는 질병 예방에서의 역할에 대해 널리 연구되었으며, 임신 유발 메스꺼움의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지만 사용은 처방전에 따라야 합니다. 또한 B6의 적절한 수치는 낮은 수치에 비해 건강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항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건강한 사람이 별도로 B6 보충제 형태로 복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입덧이 심한 임산부

임신 중 입덧이 심해서 물조차도 마시지 못하거나 단기간에 몸무게가 10% 이상 줄면 포도당이나 전해질 등 링거 주사를 맞거나 약을 처방받아 복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입덧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약으로는 피리독신과 독실 아민이 있습니다. 피리독신은 수용성 비타민으로 메스꺼움과 구토를 완화하는 비타민 B6 역할을 하고, 독실 아민은 1세대 항히스타민제로 진정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 B6 결핍 증상

비타민 B6 결핍 증상은 다른 비타민 B, 특히 비타민 B12와 엽산이 부족할 때 흔히 발생하게 됩니다. 또 신장 질환과 체강 질환, 궤양성 대장염 및 크론병과 같은 자가면역 장 질환, 류머티즘성 관절염과 같은 자가면역 염증성 질환도 비타민 B6 결핍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가벼운 결핍은 증상은 크게 나타나지 않을 수 있지만 심각하거나 장기간 결핍되며 소구성 빈혈과 피부 건강 악화, 우울증, 착란증, 면역력 저하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6 음식

비타민 B6은 다양한 동물성 및 식물성 식품에서 발견됩니다. 비타민 B6는 많은 식품에 들어 있으며 많은 가공식품에 첨가되기도 하고, 보조제 형태로도 사용할 수 있는 수용성 비타민입니다. 특히 쇠고기와 닭 간, 참치, 연어, 우유, 계란, 강화 시리얼, 리코타 치즈, 완두콩, 병아리콩, 가금류 일부 채소와 과일, 특히 짙은 잎이 많은 채소, 아보카도, 당근, 시금치, 고구마, 바나나, 파파야, 오렌지와 멜론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B6 음식

비타민 B6 섭취 시 주의점

비타민 B6의 복용 상한선은 19세 이상의 성인의 경우 매일 100mg이며 어린이와 청소년의 경우 그 양이 약간 적습니다. 이 정도의 양은 음식물보다는 보충제로만 얻을 수 있으며 과도하게 섭취하면 팔과 다리의 신경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의학적 이유로 더 많은 양이 처방되기도 하지만, 비타민 B6의 과다복용은 독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의사의 감독하에 적정량을 사용해야 합니다.

 

비타민 B6 독성

비타민 B6은 음식으로 섭취하면 독성 수준으로 섭취할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보충제 형태로 매일 1,000mg 이상의 고용량을 장기간 보충하면 독성이 발생할 수 있어 하루 1.7mg이 권장량입니다. 일반적으로 중단하면 증상이 사라지기는 하지만, 손발의 신경병증, 운동실조증, 메스꺼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도파민 요법을 받는 파킨슨병 환자는 사용해서는 안 되며, 당뇨병 환자는 B6를 복용하기 전에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