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관리 메뉴

블로그 스토리

산초잎 효능 및 활성물질, 산초 먹는 법과 주의점 본문

건강 음식 효능

산초잎 효능 및 활성물질, 산초 먹는 법과 주의점

시토스 2022. 4. 25. 12:43

산초잎 효능 및 활성물질, 산초 먹는 법과 주의점

산초는 운향과에 속하는 낙엽관목으로 잎과 열매는 향신료로 사용하고 열매도 식용과 약용으로 사용하는데 특유의 향과 매운맛, 신맛 등이 있어 어린잎과 덜 익은 열매는 향신료나 장아찌로 이용되고, 까맣게 익은 열매는 기름을 짜고 산초가루로 만들어 사용합니다. 또한, 산초는 기관지 천식, 진통, 구토, 설사, 해독작용, 중풍 치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산초 잎 또한 항염 효과가 뛰어나 피부 건강과 소화기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산초잎 효능

산초나무는 다양한 활성물질과 정유 성분이 풍부해서 신진대사조절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식품의 맛이나 향을 더하고 음식을 저장하는 데 사용됐습니다. 특히 항염 효과가 뛰어나 기관지 천식, 위염, 소화불량, 피부염 등을 치료하는 민간약초로 널리 사용됐습니다. 또한, 산초의 매운맛을 내는 산쇼 올은 마취와 진통 효과가 있어 치통을 완화하고 복통과 구토, 소화불량, 설사, 피부 습진, 가려움증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산초 활성물질

산초에는 리모넨, 시트로넬랄, 펠란드렌, 산슐, 플라보노이드 등이 많이 들어 있으며, 하이드록시-알파 산쇼 올이 들어 있어 입안이 얼얼한 무감각을 일으키며, 제라니 올과 시네올, 리날로올, β-마이르 센, 시트로넬라, 디펜 텐 등의 다양한 테르펜을 함유하고 있어 특유의 향과 풍미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A, B, C 등의 비타민과 칼륨, 철분 구리, 인, 망간, 셀레늄, 아연 등의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소화기 건강

산초는 소화 기능을 촉진하고 장의 염증을 줄이며 신진대사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산초에 들어 있는 다양한 화합물은 위궤양과 같은 염증성 질환을 예방하고, 배변활동을 촉진하며, 경련이나 팽만감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산초는 장에서 효소와 소화액 생성과 방출을 증가시켜 소화 흡수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산초는 예로부터 항균 및 구충제로도 사용해 왔습니다.

 

복통 환자

산초 먹는 법

산초는 모든 부분은 식용과 약용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 봄에 나온 어린잎은 나물로 무쳐 먹거나 국에 넣어 먹고, 갈아서 쓰기도 합니다. 또한, 꽃은 요리의 장식으로 쓰기도 하지만 튀겨 먹기도 하며, 덜 익은 열매는 장아찌와 조림으로, 가을에 열매가 완전히 익어서 벌어지면 까만 씨는 버리고 열매를 싸고 있는 불그스름한 껍질을 갈아서 향신료로 쓰는데 추어탕과 꼬치구이, 장어구이 등에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추어탕에 산초를 넣을 때는 건조하지 않은 생것을 사용할 때는 요리 시작 단계부터 넣어 중간에 꺼내고 건조한 가루는 먹기 전에 넣어야 향을 제대로 살릴 수 있다. 산초 기름을 아침, 저녁 공복에 한 숟가락씩 먹으면 기관지 질환과 천식에 효과가 있는데 특유의 맛과 향이 있어 거부감이 든다면, 두부 지짐이나 비빔밥 등에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초기에 거부반응이 나타나더라도 꾸준히 섭취하면 반드시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산초장아찌

산초 열매는 반쯤 여물었을 때 따서 산초장아찌를 담그기도 하는데, 예로부터 9~10월쯤에 장아찌로 담가 저장해 두었다가 밑반찬으로 활용해 왔는데, 잘 숙성된 산초장아찌는 짭조름하면서도 특유의 향과 맛, 식감까지 더해져 식욕을 돋아 주는데, 맛과 향이 강해서 조금씩 먹어도 입맛을 살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고기구이와 잘 어울려, 느끼함을 잡아주고 입안을 개운하게 합니다.

 

추어탕

산초잎 먹는 법

산초나무는 열매뿐만 아니라 잎도 식용과 약용으로 사용하는데, 옻이 올라 피부염이 생겼을 때, 산초잎을 달인 물로 씻거나 목욕물에 타서 목욕해도 좋습니다. 또한, 봄에 나온 부드러운 산초잎은 나물로 먹을 수 있으며, 생선을 조리할 때 넣으면 잡내를 잡아주고, 차로도 좋아서 허브차로 마시기도 하는데, 매운맛이 나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대추나 꿀을 넣거나 다른 차와 섞어 마시면 됩니다.

 

산초 섭취 시 주의점

산초는 약하지만, 독성이 있으므로 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특히 대항력이 약한 어린이나 임산부, 모유 수유부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산초는 소화기 건강에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소화 궤양 질환이 있는 사람은 위장 장애나 자극, 위궤양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위궤양, 궤양성 대장염, 게실염 등이 있는 사람도 피해야 합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