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관리 메뉴

블로그 스토리

당귀 효능 및 활용, 당귀잎 먹는 법과 주의점 본문

건강 음식 효능

당귀 효능 및 활용, 당귀잎 먹는 법과 주의점

시토스 2022. 6. 14. 14:07

당귀 효능 및 활용, 당귀잎 먹는 법과 주의점

당귀는 미나릿과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일교차가 크고 일조량이 많은 고랭지에서 잘 자라 국내 생산량 70%가 평창군 진부면 일대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당귀는 대표적인 한방 약재 중 하나로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고 혈액 순환과 피로 해소, 강장 효과가 뛰어나 공진단 재료로 쓰이기도 하며, 항산화 항염 효과가 뛰어나 혈전을 방지하고 월경을 고르게 하며, 노화를 방지하고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귀 효능

당귀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중국과 일본 등에 분포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와 중국에서 자라는 참당귀와 일본에서 자라는 일당귀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흔히 재배되고 있는 당귀는 보통 4월경에 파종하고 10~11월경에 수확하는데, 밭에 직접 뿌려 재배하는 직파재배와 모판에서 1년 동안 길러서 옮겨 심는 이식재배로 나뉜다. 주로 육모 이식으로 2년간 재배하고 있으며 당귀 잎은 이듬해 봄에 수확할 수 있습니다.

 

당귀 영양성분

당귀에는 데커신과 데쿠 시 놀, 베타 시토 스테롤, 안겔레이트, 니코틴산, 데큐르신과 노다 케닌, 움 벨리 페론, 움 벨리프 레닌, 크산토톡신, 오스톨과 같은 피토케미컬과 자당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당귀잎에는 엽록소와 엽산, 비타민A, B, C, D, E 등의 비타민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철분과 칼슘, 칼륨, 같은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적혈구 생성을 촉진하고 빈혈 예방과 각종 심혈관계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귀는 예로부터 보혈, 정혈, 지혈작용. 적혈구의 결핍과 혈색소 감소를 예방하고 골수의 조혈 기능을 도와 피를 맑게 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몸에 상처가 났을 때는 지혈 효과도 있습니다. 특히 당귀는 출산 후 산모 배 속에 있는 어혈을 제거하고 생리통과 생리불순에도 효능이 있으며 헤모글로빈 수치를 증가시켜 빈혈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갱년기 장애 여성

여성 건강

당귀는 오랫동안 부인병을 치료하는 데 사용해온 약재로, 에스트로겐 기능을 촉진하고 피를 생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 보혈 작용과 피를 원활하게 순환시켜 주는 활혈 작용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당귀는 혈액이 뭉치거나 순환이 되지 않아 생기는 냉증을 치료하고, 빈혈과 생리불순, 갱년기 장애 등의 여성 질환뿐만 아니라 탈모방지와 고혈압 등의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갱년기 장애를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당귀는 동의보감에서도 가장 많이 언급한 한약재로, ‘당귀는 모든 풍병과 혈액병, 허로를 낫게 하며 굳은 피를 헤치고 새 피를 생겨나게 한다. 오장을 보하며 살이 살아나게 한다. 어혈을 헤치려 할 때는 머리 부분의 단단한 것을 쓰고 통증을 멎게 하거나 출혈을 멈추려고 할 때는 잔뿌리를 쓰며 전체를 쓰면 한편으로는 피를 헤치고 한편으로는 피를 멈추므로 화혈 작용, 즉 피를 고르게 한다.’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당귀 장아찌

당귀잎 효능

당귀는 뿌리뿐만 아니라 잎에도 영양이 풍부해서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귀잎에는 엽록소와 데커신이 풍부해서 조혈작용과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고 빈혈과 수족냉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변비 해소와 피부 미백에도 좋습니다. 또한, 당귀 잎에는 각종 비타민이 풍부해, 건조한 피부에 수분을 보충해 주고, 항염, 항균작용이 뛰어나 화농성 여드름과 기미 주근깨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당귀 활용

당귀 잎은 쌈 채소로 먹거나 장아찌를 담그기도 하며, 차로 말려서 차로 활용할 수 있으며 발효액으로 만들어 두고 복용해도 좋습니다. 당귀 잎을 효소로 담가서 먹고자 때는 당귀의 잎과 정제되지 않은 흑설탕을 1:1 정도의 비율로 섞어서 버무린 다음, 빛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두고 일주일에 한두 번씩 뒤집어 주면서 3달 정도 숙성시켜 채로 걸러내고 원액만 냉장 보관하면서 다른 발효액처럼 사용하면 됩니다.

 

당귀 차 효능

당귀차는 뿌리나 잎을 사용할 수 있으며, 당귀 잎 차는 물 1ℓ에 말린 당귀잎 3스푼을 정도로 넣고 10분 정도 우려 마시면 됩니다. 말린 당귀 뿌리는 물 1L에 6g 정도를 넣고 30분 정도 우려 마시거나, 가정용 공진단을 만들어 먹기도 하는데, 삶은 밤 10개를 잘게 부수어, 약콩 가루 1 티스푼, 구기자 가루 1 티스푼, 당귀 가루 1 티스푼에 꿀 3 티스푼을 넣고 잘 섞어서 구슬 정도 크기로 만들어 냉장 보관하며 복용하면 됩니다.

 

당귀 섭취 시 주의점

당귀는 몸에 열이 많은 사람과 소화기가 약하거나 소화력이 떨어지는 사람이 과도하게 섭취하면 복통과 설사 등의 소화기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질에 따라서는 두통, 가슴 답답함이 나타날 수 있으며, 자궁을 수축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임산부나 수유부, 위장이 약해서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복용하거나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