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누수증후군 원인 및 증상과 좋은 음식!

장누수 증후군 원인 및 증상과 좋은 음식!

장누수 어떤 자극이나 손상 때문에 장 내막 결합이 약해지면서 장의 내벽이 투과되어 세포 사이의 틈으로 여러 물질이 왕복할 수 있는 증상으로, 수많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장누수 증후군은 염증성 장 질환 및 체강 질환을 포함한 다양한 소화기 질환에 영향을 미치는 증상으로 장에 틈이 생겨 박테리아와 독소 등이 혈류로 들어가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장누수 증후군으로 복통이 있는 여성

장누수 증후군

장누수 증후군은 장 투과성이 증가한 상태로, 건강한 장은, 접합부가 조밀하게 밀봉돼 있어서 소화 과정에서 수분과 비타민, 미네랄과 같은 다양한 영양소와 같은 작은 물질만 통과시킵니다. 하지만 장누수 증후군이 생기면 장 세포 사이의 접합부가 느슨해짐으로 인해, 각종 노폐물과 독소, 병원체, 나쁜 박테리아와 같은 유해 물질까지도 혈류에 들어갈 수 있는 틈이 생기고, 정상적인 소화 기능을 방해하고 수많은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장누수 증후군 원인

장누수 증후군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장 내벽을 손상하는 환경오염 물질과 독소, 항생제 등이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특히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흔히 사용되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의 과용과 스트레스, 특히 만성 스트레스는 위산을 과도하게 생성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항생제를 남용하면 장벽을 둘러싸고 있는 유익균까지도 파괴될 수 있으며, 렉틴도 장벽을 손상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모든 사람은 어느 정도의 장 누수가 있지만, 장 투과성은 일반적으로 장 내막이 손상된 후에 발생합니다. 또한, 일부이기는 하지만 유전적 소인으로 인해, 장 내벽의 변화를 유발하는 식품 민감성 및 식품 알레르기의 위험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또한, 장에서 혈류로 누출되는 물질은 염증을 유발해 다양한 질병과 특정 자가면역 질환의 위험에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장누수 증후군 증상

장누수 증후군이 생기면, 소화된 음식물과 박테리아, 독성물질과 같은 자극제가 혈류에 유입되면 가장 먼저 면역 체계가 작동하기 시작해 자체 조직을 공격하는 자가 면역 문제가 발생합니다. 또한, 가스가 차고 팽만감, 피부 발진, 복부 경련, 식품 과민성, 섬유근육통, 우울증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다른 위장 문제로 오인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전혀 관련이 없어 보이는 관절 통증, 만성 피로 증후군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장누수 증후군으로 장 투과성이 높아진 이미지

장누수 증후군은 소화기에서 발생한 다양한 염증성 자가면역 질환의 특징으로, 대표적으로는 셀리악병과 염증성 장 질환이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장 누수 증상을 이러한 질병의 원인이 아니라 만성 장의 염증과 장 장벽의 침식으로 발생하는 증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일부에서는 이러한 질병으로 진단되지 않은 사람에서도 장 투과성을 보여, 장 투과성이 이러한 질병 없이도 독립적으로 발달하고 질병의 초기 증상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장누수 증후군 합병증

장누수 증후군이 생기면 장벽의 구멍이 넓어져 과 투과성이 생기게 되고, 음식물 입자와 박테리아, 독소 등이 혈류로 직접 들어갈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독소가 혈류로 누출되어 염증 반응을 일으켜 다양한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만성적인 염증은 비만과 당뇨병, 관절염, 만성 피로 증후군, 천식, 섬유 근육통과 같은 대사 장애를 포함한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장누수 증후군 치료 받고 있는 환자

장누수 증후군 치료

장누수 증후군은 아직도 공식적으로 질병으로 인정되지 않기 때문에 특별한 치료법은 없지만, 염증성 장 질환 진단을 받았다면 항염증제, 면역 체계 억제제, 항생제, 진통제, 장 내막 회복을 돕는 보조제 등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진단이 과민 대장 증후군이면 항콜린제, 삼환계 항우울제, 항생제 또는 IBS 전용 약물이 장누수 증후군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장누수 증후군에 좋은 음식 치즈 견과류 샐러드

장누수 증후군에 나쁜 음식과 종은 음식

장누수 증후군이 있는 사람은 소장에서 잘 흡수되지 않고 과민성 장증후군을 악화시키는 탄수화물 멀리해야 합니다. 특히 가공식품과 고지방 음식, 정제유, 고당 식품, 글루텐이나 유제품과 같이 알레르기나 과민성을 유발할 수 있는 식품, 술, 담배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장내 유익균의 성장을 돕는 음식이 풍부한 음식이 좋아서 발효 음식과 채소, 과일, 발아된 씨앗, 생선, 배양 유제품, 견과류 등이 도움이 됩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