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마로니에 추출물 효능 및 활성 성분, 부작용

마로니에 추출물 효능 및 활성 성분, 부작용

마로니에는 발칸 반도가 원산지로 알려진 낙엽교목으로 동숭동 대학로에 심어져 마로니에 공원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마로니에 열매는 밤과 비슷하지만 유독하고 쓴맛이 나는 씨앗이 들어 있어 생식할 수 없지만, 독성을 제거한 추출물은, 관절통과 정맥류, 치질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마로니에 추출물 효능 및 활성 성분, 부작용 등을 알아봅니다.

 

마로니에 추출물 효능 및 활성 성분, 부작용

 

마로니에 추출물 효능 및 활성 성분

 

마로니에 추출물에는 활성 성분인 트리테르펜 사포닌 배당체인 에스신이 약 20% 함유되어 있어, 염증과 혈소판 응집을 방지하고, 정맥 수축과 내피 이완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만성 정맥 부전과 과민성대장증후군, 남성 불임, 치질, 다리 통증, 부종, 가려움증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목차
  1. 마로니에 추출물 효능 및 활성 성분
  2. 마로니에 추출물 활성 성분
  3. 항산화 활성
  4. 하지정맥류 치료 효과
  5. 상처 치유
  6. 부종 완화
  7. 치질 예방과 개선
  8. 남성 불임 치료
  9. 마로니에 추출물 섭취량
  10. 마로니에 부작용

 

마로니에 추출물 활성 성분

에스신과 페놀 화합물, 케르세틴, 캠페롤, 에피카테킨, 프로안토시아니딘, 스테롤, 퓨린, 타닌 에피카테킨, 등의 플라보노이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라우르산, 팔미트산, 미리스트산, 스테아르산, 아라키드산, 올레산 등의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으며, 플라보노이드는 최대 11%까지 증가할 수 있습니다.

 

  • 항산화 활성

마로니에 추출물에는 다양한 폴리페놀과 사포닌 화합물이 풍부해 활성산소와 염증을 줄이고 다양한 질병을 방지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강력한 항산화제인 케르세틴과 에스신, 캠페롤 글리코시드는 항산화 활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하지정맥류 치료 효과

마로니에 추출물은 경구 복용하거나 국소적으로 바르면 하지정맥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마로니에 추출물을 하루 3회 300mg 섭취하면 정맥류를 유발하는 효소의 형성이 감소했으며, 2% 에스신을 함유한 국소용 젤이나 크림을 하루 3~4회 바르면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정맥류 사진

 

  • 상처 치유

마로리에는 섬유아세포 수축을 촉진해 상처 치유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2006년 연구에서는 마로니에 추출물이 상처 치유 과정에 필수적인 세포인 섬유아세포의 수축력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부종 완화

마로니에에는 혈액을 묽게 만드는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정맥과 모세혈관에서 체액 누출과 수분 정체를 방지해 부족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서도 마로니에 열매 추출물을 2~16주에 걸쳐 캡슐로 복용했을 때 다리 통증, 부종 및 가려움증 증상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치질 예방과 개선

마로니에 추출물은 치질 증상을 줄이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임상 연구에 따르면 마로니에 추출물이 염증을 억제하고 혈액 순환과 혈관 긴장도를 개선함으로써 치질 발병 위험을 줄이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남성 불임 치료

마로니에는 항산화 항염 효과가 뛰어날 뿐만 아니라 정맥 부전을 방지하고 남성 불임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에스신은 고환 주변 정맥이 막히거나 확대되는 것이 특징인 정계정맥류 관련된 남성 불임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로니에 추출물 섭취량

마로니에 열매 추출물의 하루 섭취량은 400~600mg으로, 주요 활성 성분인 에이신 함량은, 100~150mg입니다. 또한, 민간요법이나 분말, 달임 및 차 형태로도 섭취하기도 하는데, 일일 복용량은 건조 종자 0.3g~5g이지만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사용해야 합니다.

 

마로니에 열매와 추출물

 

마로니에 부작용

마로니에 열매를 함부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씨앗에는 에스쿨린(aesculin)이라는 독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제대로 제거하지 않고 섭취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또한, 마로니에의 나무껍질, 꽃, 잎은 절대 섭취해서는 안 됩니다. 이 또한 치명적인 독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마로니에 추출물은 독성 성분을 제거해 만들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메스꺼움, 현기증 및 소화 문제와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에스쿨린 중독은 구토, 설사, 근육 경련, 마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출혈 장애가 있는 사람은 멍과 출혈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