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호흡성 산증 증상 원인 및 예방과 치료

호흡성 산증 증상 원인 및 예방과 치료

· 댓글개 · 데큰

호흡성 산증은 폐가 이산화탄소를 적절히 제거할 수 없어 혈액이 과도하게 산성화 되는 증상으로 대개 호흡 문제로 발생합니다. 특히, 호흡을 조절하는 뇌 신호 문제, 기도 차단, 폐 기능 손상, 근골격 문제 등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갑작스러운 호흡성 산증은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호흡성 산증 증상 원인 및 치료 관리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호흡성 산증 증상 원인 및 예방과 치료

 

호흡성 산증 원인 및 증상

 

호흡성 산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폐에서 이산화탄소를 제대로 제거하지 못하는 호흡 장애로, 혈액과 체액이 과도하게 산성화 됨에 따라, 즉각적인 진단과 치료가 필요한 응급 상황입니다. 증상은 중증도에 따라 졸음부터 시작해 혼수상태로 진행되는 심각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호흡성 산증 원인 및 증상
  2. 호흡성 알칼리증
  3. 호흡성 산증 원인
  4. 호흡성 산증 증상
  5. 호흡성 산증 진단 및 치료
  6. 호흡성 산증 치료
  7. 호흡성 산증 예방

 

호흡에서 pH 척도는 산도나 알칼리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숫자가 높을수록 알칼리성, 숫자가 낮을수록 산성을 의미합니다. 신체의 산-염기 균형은 일반적으로 7.35에서 7.45 사이의 pH 수준이며, 7.35 이하로 떨어지면 호흡성 산증이라고 하고 7.45 이상이면 호흡성 알칼리증이라고 합니다.

 

  • 호흡성 알칼리증

호흡성 알칼리증은 호흡을 통해 이산화탄소가 과다하게 배출되어 혈액이 알칼리화됨에 따라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주로 폐 질환으로 발생하게 되는 호흡성 알칼리증은 부정맥, 심계항진, 발한, 오심, 구토, 구강 건조, 시야의 흐려짐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뇌혈관 허혈로 의식상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호흡성 산증 원인

호흡성 산증은 주로 호흡기 질환으로 인한 폐 환기 기능 저하로 발생하게 되며 기관지 염증, 만성폐쇄성폐질환과 폐기종, 천식, 폐렴, 급성 폐부종 등의 폐 질환과 심장질환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진정제, 진통제와 같은 약물로 인한 호흡 저하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호흡성 산증 원인, 기침 하는 천식 환자

 

호흡성 산증은 갑작스러운 질병, 약물 과다 복용 또는 폐에 영향을 미치는 횡격막 기능 장애, 신경 또는 근육 질환 등 장기적인 기저질환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추신경 이상이나 호흡기 근육, 흉벽 손상 등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비만과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호흡성 산증 증상

호흡성 산증 증상은 이산화탄소 농도와 pH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며,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불안, 초조, 혼미, 두통 등 가벼운 증상이 나타나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 근육 경련, 발작, 혼수, 환각, 심정지 등 심각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급성 호흡성 산증에서는 산-염기 균형이 무너짐으로 인해 이산화탄소 수치가 빠르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체에 스트레스를 주기 때문에 카테콜아민 호르몬을 방출함에 따라 불면증 호흡곤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호흡성 산증 진단 및 치료

호흡성 산증은 동맥혈 가스 분석 검사와 기저질환, 병력 등을 통해 급성 및 만성 호흡성 산증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또한, 가벼운 급성 호흡성 산증은 12시간 이상 지속되면 신장은 혈액의 산성도를 낮추어 보상하려고 함에 따라 일반적으로 3~5일 지나면 회복될 수 있습니다.

 

  • 호흡성 산증 치료

호흡성 산증 치료는 폐 기능 개선을 목표로 하며 기도를 열어주는 알부테롤과 같은 기관지 확장제는 천식, 만성 폐쇄성 폐 질환이 있는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약물이나 독성 물질로 인한 해독에 도움이 되며, 호흡이나 폐 기능이 손상된 사람은 기계적 환기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공기 좋은 산행

 

호흡성 산증 예방

호흡성 산증은 원인질환을 치료해야 하며 폐 질환과 심혈 질환을 방지하고, 건강한 생활 식습관이 중요합니다. 또한, 적당한 운동과 금연, 음주, 체중 관리도 필수적이며, 과일과 채소 섭취뿐만 아니라 식물 단백질 섭취를 통해 산 부하를 낮출 수 있습니다.

300x250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