뽕나무 오디 효능 및 영양소 먹는 법과 주의점

뽕나무는 중국이 원산지인 낙엽교목으로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품종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뽕나무는 주로 누에를 치기 위해 잎을 생산하기 재배해 왔지만, 식물 전체를 식용과 약용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양잠업의 쇠락에 따라, 열매인 오디를 생산하기 위해 재배되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뽕나무 오디 효능 및 영양소 먹는 법과 주의점 등을 알아봅니다.

 

뽕나무 오디 효능 및 영양소 먹는 법과 주의점

 

뽕나무 오디 효능 및 영양소

 

뽕나무 오디는 예로부터 다양한 증상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음식이자 약재로, 항산화 항염 작용과 면역 강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안토시아닌과 레스베라트롤, 루틴 등의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심혈관 건강과 혈당조절 눈과 피부 건강 등 노화를 늦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목차
  1. 뽕나무 오디 효능 및 영양소 먹는 법과 주의점
  2. 뽕나무 오디 효능 및 영양소
  3. 뽕나무 오디 영양소
  4. 뽕나무 오디 효능 7가지
  5. 오디 먹는 법과 섭취량
  6. 뽕나무 오디 주의점

 

오디에는 과당과 포도당 등의 당분을 함유하고 있어 즉각적인 에너지 생성에 도움이 되며, 풍부한 항산화제와 칼륨, 식이섬유 등은 콜레스테롤 혈당을 조절하고 심혈관질환과 당뇨병에 도움이 되며, 가바, 비타민 B를 함유하고 있어, 신경 안정,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 뽕나무 오디 영양소

뽕나무 오디에는, 안토시아닌과 레스베라트롤, 케르세틴, 루틴, 에피갈로카테킨 갈레이트, 루테인, 시토스테롤, 멜라토닌 트립토판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 등의 필수 영양소,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B, C, E, K, 칼슘 칼륨, 철분, 마그네슘, 식이섬유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뽕나무 오디 효능 7가지

 

  • 항산화 효과

오디에는 안토시아닌과 레스베라트롤, 루테인, 비타민 C 등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 손상을 막아 주고 노화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안토시아닌 색소인 C3G는 토코페롤보다 7배나 강한 노화 억제 효과가 있습니다.

 

젊게 사는 여성 노인

 

  • 심혈관질환 방지

뽕나무 오디에는 다양한 항산화제가 풍부하면서도, 베타 시토스테롤과 캠페롤 등 식물성 스테롤이 풍부해 혈중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 수치를 낮추고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리놀렌산과 올레산 등도 풍부해 심혈관질환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혈당 관리에 도움

오디는 당분이 풍부하면서도 GI 지수가 약 46∼53으로 비교적 낮은 편으로 적당히 섭취하면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1-데옥시노지리마이신(1-deoxynojirimycin, 1-DNJ)을 함유하고 있어 혈당조절과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간 해독과 숙취 해소

오디는 간 기능을 다양한 항산화제와 아스파라긴산 등이 함유돼 있어 간으로 가는 혈류를 개선하고 간 해독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아스파라긴산은 간 해독작용을 촉진하고 알코올을 분해하고 배출시켜 숙취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 피부 미용

뽕나무 오디에는 안토시아닌을 비롯한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 E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피부 탄력을 높이고 주름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안토시아닌 색소 C3G는 자외선 차단 효과가 뛰어나 피부 미백에 효과적입니다.

 

  • 여성 건강

오디에는 에스트로겐 유사한 리그난과 엘라그산이 풍부해 여성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 B, E, 칼슘, 철분, 마그네슘 등도 많이 들어 있어 생리통과 갱년기 증상, 자궁내막증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 남성건강 개선

오디에는 아르기닌과 시트룰린 등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폐물 배출과 신장 기능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아연과 마그네슘, 비타민B군 등의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정자 생산을 촉진하고 남성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오디 먹는 법과 섭취량

 

오디 먹는 법과 섭취량

오디는 과일로 그냥 먹어도 좋지만, 우유나 요구르트와 갈아먹어도 좋고, 즙이나 잼, 오디 청등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권장 섭취량은 약 80∼100g으로 가공 분말은 약 2g, 주스는 200 ml 정도며, 생과를 보관할 때는 씻지 말고 밀봉해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뽕나무 오디 주의점

오디는 일반적으로 안전한 식품이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복통 설사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체질에 따라서는, 가려움증, 발진, 호흡곤란 등의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며, 혈액 응고를 억제하고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혈액 희석제나 당뇨약을 복용 중인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