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진단과 우황청심환에도 들어가는 사향의 효능과 부작용

공진단과 우황청심환의 주요 약제인 사향의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봅니다. 한방 제재 중에서 공진단, 우황청심환이라는 이름을 접할 기회가 있으셨던 분들은 이 약의 주 한약재인 사향에 대해 궁금 하셨을 것입니다. 저도 궁금하고, 궁금해 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아, 사향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사향은, 사향 사슴의 배쪽에. 사향샘이 있으며, 보통 생후 3년이 넘는 사향수컷에게 발달되어 있습니다. 보통, 사향사슴 한 마리에서 28∼30g의 사향을 채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뿔 모양의 사향은 잘라 말려서 상품화하는데, 호흡기 계통과, 혈관계 질환에도 좋으며, 뇌의 작용을 증진시키는 효능도 좋다고 합니다. 또 향기가 좋아 향약·분향 등으로도 사용되며, 예전에는 이성을 유혹하는데도 사용하였다, 합니다


 

사향노루의 번식기는, 12∼1월경 이며, 160일의 임신기간을 가지며, 한배에 1∼2마리의 새끼를 낳습니다. 서식지는, 한국·중국·중앙아시아·사할린섬·시베리아·몽골(서부)에 주로 분포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1968년 11월 20일 천연기념물 제216호로 지정되었고, 2012년 5월 31일 멸종위기 야생동식물 1급으로 지정되어 보호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개체수가 급격히 줄어들고 보호되고 있으며, 사향이 비싸다보니, 사향사슴이 살아 있는 체로 사향을 체집 하기도 한다 합니다.사향사슴은 사슴과에 속하는 척추동물인 사향노루 수컷의 배꼽과 음경사이에 있는 일종의 선낭 혹은 사낭에서 분비하는 향즙을 건조한 것입니다.

  


사향의 효능은, 우리가 알고 있는 우황청심환과 공진단과 같은 효능이 있습니다. 사향이 주요 약제이기 때문입니다. 갑작스런 쇼크나 중풍등 인사불성으로 정신이 혼몽 할때도 좋은 효능을 보이는 약제입니다.또한 간세포를 보호하는 효능이 있으며, 콜레스테롤 증가를 저지하고, 혈소판 응집을 막는 효능 또한 뛰어납니다, 색전을 억제 함으로써 뇌혈관과 심혈관 질환에 효능이 뛰어나고, 혈압을 조절하여 낮추는데도 뛰어난 효능을 보입니다. 심장 기능의 이상을 잡아주고, 뇌 조직 손상에 대하여 신경세포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관절질환에 효과 또한 매우 좋다고 합니다.사향의 이런 효능은 사향의 약효가 심장에 들어가서 강심 작용을 유도하면서 관상동맥 안에서 혈류촉진를 효과적으로 신속하게 나타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사향의 효능은 많은 곳에서 나타납니다. 뇌혈관에 들어가서 대사를 활성화시키고, 혈관의 마비를 막아주고, 세포를 파괴하는것을 차단시키는 효능도 있습니다. 사향을 먹게되면,중추신경을 흥분시켜, 의식을 깨어나게 하고, 머리를 상쾌하게 만든다고 합니다. 사향은, 항염증작용도 있어서, 병균의 감염을 막고, 편도선의 치료에도 좋습니다. 사향은 자궁의 흥분작용으로 강한 수축 작용을 일으키며, 임신중일 때 복용하면 유산될 위험이 높아집니다. 이런 부작용을 이용하여 유산제 로도 이용 하였다고 합니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