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효능 및 고구마 잎, 고구마순 먹는 법

고구마효능 및 고구마 잎, 고구마순 먹는 법

고구마는 중앙아메리카가 원산지이며 메꽃과에 속하는 일년생 덩굴초본으로, 비옥한 땅이 아니더라도 잘 자라는 작물 중 하나로 예로부터 구황식량으로 재배되어 왔습니다. 고구마가 우리나라에 들어온 것은, 1763년에 통신사 조엄이란 분이 일본의 쓰시마 섬에서 고구마를 가져와서 재배한 것이 최초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구마의 주성분은 탄수화물로 이루어져 있어, 대부분 전분이지만 단당과 포도당, 과당 등의 당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A와 비타민B, 비타민C, 나이아신, 야리핀 등의 섬유질과 베타카로틴, 비타민C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고구마효능 및 고구마 잎, 고구마순 먹는 법


고구마는 식물이 자라기 힘든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라고 재해에 강하며, 단위면적당 수확량도 많아 70년대까지만 해도 식량이 풍족하지 못해 구황작물로 많은 사람들이 주식으로 사용하기도 했지만, 소득수준이 향상되고 먹을 것이 많아 생산량이 많이 줄었지만, 최근 들어 고구마의 각종 영양성분이 성인병 예방에 좋고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건강식품으로 다시금 떠오르고 있습니다. 특히 고구마에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농약은 거의 사용하지 않아 저공해 건강식품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고구마효능,고구마줄기,고구마순,고구마줄기효능


고구마에 함유되어 있는 양질의 식이섬유소는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 능력이 뛰어나 혈중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적절히 유지시키고 지방간과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고구마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몸의 산성화를 예방하고 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산성 체질은 암을 비롯한 각종 질병을 일으키는 원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고구마는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 예방과 피부 미용, 야맹증 개선과 시력 향상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고구마뿐만 아니라 고구마 줄기에도 탄수화물과 당류, 단백질 등의 에너지원을 비롯한 칼슘, 칼륨 등의 무기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면역 조절력과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클로로겐산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고구마 줄기에는, 뿌리덩이 보다 많은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으며, 고구마 줄기에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 함량은 배추나 상추보다 많을 뿐만 아니라, 말린 고구마 줄기에는 우유의 11, 육류의 124배에 달하는 칼슘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고구마효능,고구마줄기,고구마순,고구마줄기효능,고구마줄기쉽게까는법


고구마 잎은 뿌리와 줄기보다 칼슘과 철분의 함량이 높고 베타카로틴 함량은 200배나 높습니다. 특히 고구마 잎을 넣어 만든 식빵의 경우 밀가루로만 만든 빵에 비해 항산화 작용이 7배 나 뛰어나고 폴리페놀 함량은 4, 루테인은 10, 베타카로틴은 80배나 많은 양을 함유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고구마 잎과 줄기에는 비타민C가 고구마보다 많으며 단백질은 배추나 상추보다 많습니다. 특히, 고구마 잎에 함유되어 있는 탄수화물은 배추의 5, 시금치의 2배나 함유화고 있어 영양 덩어리라 할 수 있습니다.

 

고구마효능,고구마줄기,고구마순,고구마줄기효능,고구마줄기쉽게까는법,고구마잎효능


봄부터 여름까지 먹을 수 있는 고구마 잎은, 살짝 데쳐서 된장에 찍어 먹거나 쌈으로 먹으면 좋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고구마줄기는, 고구마줄기 껍질을 벗기는 것이 번거로워 포기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고구마순 껍질을 벗길 때,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살짝 데치면 쉽게 벗길 수 있습니다. 껍질을 벗긴 고구마 줄기는 생으로 요리하거나 살짝 데친 다음 양념을 해서 먹기도 하며 김치를 담그기도 하고 녹즙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고구마 줄기를 녹즙으로 먹을 때 끈끈함 때문에 싫다면 다른 과일이나 채소와 함께 갈아 마시면 해결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