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관리 메뉴

블로그 스토리

아카시아꽃 효능 및 활성물질 아카시아 꽃차 먹는 법 본문

건강 음식 효능

아카시아꽃 효능 및 활성물질 아카시아 꽃차 먹는 법

시토스 2022. 5. 15. 23:38

아카시아꽃 효능 및 활성물질 아카시아 꽃차 먹는 법

아카시아 꽃은 5월 초순부터 피기 시작해 6월까지 특유의 진한 향기를 발산하며 여름을 재촉하는데, 먹을 것이 귀했던 시절에는 배고픔을 달래주고 잎은 놀잇거리가 되기도 했으며 영양이 풍부하고 다양한 효능이 있어 식용과 약용으로 널리 사용해 왔습니다. 현대에 와서도 아카시아 꽃은 꿀을 제공하는 밀원식물로, 천연 항생제 효과가 있으며 뿌리는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카시아꽃 효능

아카시아는 콩과에 속하는 질소 고정 식물로 북미 남동부가 원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현재는 북아메리카를 비롯한 유럽과 아시아 지역의 온대 지역에 널리 분포되어 있습니다. 특히 아카시아는 가뭄과 혹독한 겨울에도 빠르게 자라며, 불모지와 산성 토양을 비옥하게 하고 꽃은 항산화제와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해 살모넬라균, 대장균과 같은 식품 매개 병원성 박테리아에 대해 항균 특성이 있습니다.

 

아카시아꽃 효능

아카시아 꽃에는 아카 세틴이 풍부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이뇨작용에도 효과가 있어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고 신장염으로 인한 부종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으며 천연 항생제로 작용해, 봄철에 꽃가루나 미세먼지 등으로 인한 알레르기와 기침감기, 가래, 천식, 기관지염에도 효과가 있으며 위장병을 개선하고 체중조절과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카시아꽃 활성물질

아카시아 꽃에는 카타리나, 타닌, 로비닌, 아카인, 람노로빈, 캠페롤, 아카 신, 케르세틴 등의 플라보노이드와 라이신. 아스파라긴산, 글루탐산, 히스티딘, 알기닌, 오르니틴 로이신, 페닐 아닌, 부린. 티로 신, 트레오닌 등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돼있습니다. 또한, 잎에는 타닌과 아카 세틴 및 배당체인 아카 신, 아카 세틴 트리오 시드가 들어 있어, 담즙 분비를 촉진해 코레스텔로 수치를 낮추고 기관지와 소화기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천식 환자

호흡기 건강

아카시아 꽃의 항산화 활성은 다양한 페놀 화합물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안토시아닌과 카로티노이드, 플라보노이드, 페놀산, 정유 성분 등이 풍부해서 다양한 병리학에서 유발되는 산화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염증을 줄이는 효능이 있으며 해열과 이뇨제, 진경제, 거담제로 사용됩니다. 또한, 아카시아 차는 감기로 인한 기침과 인후통, 기관지염, 천식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아카시아 나무 효능

아카시아 잎에서 추출한 보충제는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되며, 열매껍질에는 로비닌, 타닌, 카테킨, 비오로 빈, 케르세틴, 목부에게 로비네 틴, 디히드로 로비 네틴, 로비네 티니 돌, 로이코로비네티니딘 등이 들어 있고, 나무껍질에는 케르세틴과 피 세틴, 미리 세틴이 풍부해 착색제와 유사한 독특한 색조로 부식제와 잘 호환되는 염료인 로비 네틴이라는 노란색 착색제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아카시아 꽃과 잎 먹는 법

아카시아는 봄에 나온 어린잎은 나물로 활용할 수 있으며 꽃은 샐러드나, 무침, 볶음, 튀김 재료로 활용할 수 있고, 말려서 차로 즐길 수 있는데, 꽃봉오리가 막 틔우기 시작했을 때 채취해 가볍게 씻은 다음, 면 보자기에 싸서 찜기에 살짝 쪄서 그늘에 말리거나 저온에서 수분 기를 날려준 후 살짝 덖어서 꽃차로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설탕과 아카시아 꽃을 1:1로 효소를 담그거나 술로 담가 먹기도 합니다.

 

아카시아꽃과 아카시아꿀

아카시아 꿀

아카시아꽃은 꽃가루는 적지만 꿀이 풍부한 밀원식물로 꽃에서 나오는 꿀은 향기롭고 부드러우며 엷은 색을 띠고 있지만, 투명에 가깝고 과당을 비롯한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해서 인기가 많습니다. 아카시아 꽃이 피기 시작하면 양봉업자들은 꽃이 피는 시기에 맞춰 남쪽에서부터 휴전선 부근 북쪽까지 벌통을 싣고 이동하면서 채밀해 국내 꿀 생산량의 70%가량을 차지했는데 최근 들어 꿀벌 실종으로 양봉 농가들이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아카시아 꿀 주의점

꿀은 고온에서 쉽게 영양소가 파괴될 수 있으므로 되도록 열을 가하지 말아야 하며, 열량도 높으므로 적당히 섭취해야 하며, 돌이 지나지 않은 만 1세 미만의 유아에게는 해로 울 수 있습니다. 꿀에는 보툴리누스균이 함유돼 있어 체력과 면역력이 약한 1세 미만의 아기가 섭취할 경우 근육만 비나 호흡곤란 등 응급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아이가 꿀을 먹은 후에 복통이나 발열, 설사 등의 이상증세가 보이면 즉시 섭취를 중단하고 치료해야 합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