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트라퀴논(Anthraquinone) 종류 및 효능과 부작용

안트라퀴논(Anthraquinone)은 안트라센에서 유도되는 퀴논 형 페놀 화합물의 한 종류로 변비에 자주 사용되는 소리쟁이의 주요 성분이기도 합니다. 또한, 안트라퀴논은 노란색 착색제로 사용되기도 하며, 사람이 섭취하면 위나 소장에는 흡수되지 않고 대장에서 활성화돼, 대장벽을 자극하고 수분을 끌어들여 변비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안트라퀴논 유도체는, 완화제, 항균제, 항염증제 등으로 오랫동안 사용됐습니다.

 

안트라퀴논 종류 및 효능

안트라퀴논은 9,10-디옥소 안트라센 코어를 가진 방향 성분 중 하나로 지금까지 밝혀진 하위 그룹에는, 에모딘(emodin)과 피시 온(physcion), 카스카 린(cascarin), 카테나린(catenarin), 라인(rhein)을 포함하는 79가지의 안트라퀴논이 확인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많은 연구를 통해서 안트라퀴논이, 변비해소와 카타르시스, 항암, 항염, 항균, 이뇨, 혈관 이완, 에스트로겐 활성과 같은 광범위한 생체 활성을 가진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안트라퀴논 보충제와 한약재
안트라퀴논 보충제와 소리쟁이 뿌리

 

안트라퀴논은 장점막에 직접 작용해, 결장에서 물을 재흡수하여 대변을 무르게 만들고 결장의 연동 운동을 증가시켜 배변을 쉽게 하므로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장으로의 활성 염화물 분비를 통해 삼투를 증가시키고 설사를 일으키게 됩니다. 또 안트라퀴논은 용량 의존적으로, 낮은 용량에서는 약한 강장제 완화제 효과를 발휘하지만, 더 많은 양에서는, 강한 완화제 카타르시스 효과가 있어 더 강력한 각성제 효과를 내기도 합니다.

 

안트라퀴논 변비 효능

안트라퀴논의 가장 일반적인 용도 중 하나는 완화제 효과를 통해 변비를 완화하는 것입니다. 안트라퀴논의 결정 자극하는 효과는 일반적으로, 섭취 후 약 7시간 후에 나타나게 됩니다. 안트라퀴논은 강력한 완화제 특성이 있어, 대장의 체액 농도를 높이고 결장 연동 운동을 자극해 배변을 촉진하고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장내 강으로 염화 이온의 삼투압 분비가 증가시켜 설사를 일으키게 됩니다.

 

위 궤양 환자
변비 환자

 

안트라퀴논의 사하 작용

안트라퀴논은 사하 작용을 통해 설사가 나오도록 하여 해독과 해열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체한 것이 배설되도록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알로에 속 식물에는 안트라퀴논 유도체인 알로인(aloin)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장관 내에서 자극성 사하 작용을 통해, 대장 내 수분을 모으고 배변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정상적인 배변 주기를 만들어 주고 변비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항암 효과

안트라퀴논은 천연 생리활성물질로 염색과 의약, 특히 한약에서 두드러진 활성 성분입니다. 또한, 안트라퀴논 화합물은 이뇨와 정화, 항균, 항진균, 항말라리아, 항염, 면역 조절, 관절염, 고지혈증, 항암 효과 등의 생물학적 활성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질병 치료에 사용합니다. 특히 안트라퀴논은 유방암과 신장암에서 세포 사멸을 유도하고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안트라퀴논은 사이클로 옥시게나아제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염증 조절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안트라퀴논 배당체를 함유하는 비하 감성 형태의 약초는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으며 가성 흑색증 대장균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일부 안트라퀴논은 결장 벽에 침착되어 가성 흑색증 대장균이라고 하는 짙은 갈색 또는 검은색 반점을 남기기도 하지만, 대장암을 촉진하지 않는 항 신생물성이라는 사실이 밝혀졌으며, 에모딘은 세포자멸사를 유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황 안트라퀴논
대황 요리

 

안트라퀴논 많은 음식과 주의점

안트라퀴논은 소리쟁이대황 뿌리, 세나 잎과 꼬투리, 카스 카라, 알로에, 균류, 지의류와 일부 곤충에서도 발견됩니다. 안트라퀴논이 풍부한 허브는 고용량에서 위장을 자극하여 메스꺼움, 구토, 피가 섞인 설사, 피부염, 현기증, 급성 복통 및 경련, 심한 경우 신장 손상 등의 독성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랫동안 사용하면 저 칼륨 혈증과 같은 전해질 불균형과 탈수, 근육 및 신장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안트라퀴논 부작용

안트라퀴논은 단기적으로만 사용해야 하며 10일 이상 사용하면 결장의 긴장이 악화되고, 완하제에 의존하게 될 수 있으며 결장이 카타르시스 충동에 적응하기 때문에 긴장성 변비가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사용이나 남용은, 체액 및 전해질 손실과 함께 쉽게 설사를 유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횡문근 융해증, 신부전증과 같은 다양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