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끼손가락 단지증(Brachydactyly) 원인 및 증상과 치료

단지증(Brachydactyly)은 손가락이나 발가락을 구성하는 뼈 중 일부가 짧은 증상으로 다른 사람과 비교했을 때 손발 가락의 길이가 차이가 나는 선천적인 질환으로 주로 네 번째 발가락과 새끼손가락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장판이 막혀 발생하는 단지증은 어릴 때는 잘 몰랐다가 초등학교에 들어가면서 발견하게 되는 경우가 많고, 다른 증상을 유발하거나 손발의 사용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면 치료가 필요하지 않지만, 미용상 치료하기도 합니다.

 

단지증 치료 여성
단지증 치료한 여성

 

새끼손가락 단지증 원인 및 증상

손가락 일부가 유난히 짧은 손가락 단지증은 주로 새끼손가락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남성보다 여성에서 발생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새끼손가락은 많이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은 초래하지 않지만, 다른 손발가락은 생활에 불편함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쉽게 노출되는 신체 부위이기 때문에 치료와 미용 목적으로 길이를 늘리기도 합니다.

 

단지증 원인

단지증이 생기는 원인은 대부분 선천적이지만 드물게는 전신 증후군이 있는 경우에 단지증이 생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외상이나 감염 후 성장판 손상 등으로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단지증은 일반적으로 단독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전신성 신체 질환인, 연골무형성증과 연골 저형성증, 골다간 이형성증, 다운 증후군, 가성 부갑상샘 기능 저하증과 동반하기도 합니다.

 

유전적 요인

단지증은 유전적 우성 유전적 특성을 가진 선천적 질환 중 하나로, 가족 중 단지증이 있는 경우 발병할 소지가 커지게 됩니다. 하지만 많은 경우 단지증은 다른 질병이 없이 발생하며 심하지 않으면 눈에 띄지 않아 모르고 지내는 경우도 흔하며, 다른 이유로, 손이나 발가락 엑스레이를 찍지 않는 한, 단지증이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기저 질환이 있는 임신부
기저 질환으로 상담하는 임신부

 

임신과 약물

단지증은 임신 중 산모가 복용하는 약물 부작용으로 인해 생기는 예도 있습니다. 특히 임산부가 간질과 같은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항경련제를 복용하는 경우 아기가 단지증이 생길 발 위험이 커질 수 있습니다. 또한, 성장기 아기의 혈액 흐름이 좋지 않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운 증후군이나 쿠싱 증후군 등을 가진 아기도 단지증이 생길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지증 주요 증상

단지증이 있는 경우, 다른 사람과 다른 신체 콤플렉스로 인해 정신적인 스트레스도 문제지만, 일상생활에 불편감을 주기도 합니다. 손아귀의 힘이 약해지거나, 발가락이 짧아서 체중분산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발등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지증이 생긴 발가락은 길이가 짧고 힘이 약하기 때문에 발에 불균형을 이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발가락 단지증

발가락 단지증은 주로 4번째 발가락에 많이 나타나는데, 엄지발가락에서도 생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동시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남성보다 여성 발생률이 높으며, 짧은 발가락으로 인해 보행 시 불균형과 피로감,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발가락이 발등 쪽으로 들리면서 신발과 발가락이 맞닿는 피부가 함몰되고 갈라지기 때문에 쉽게 발목 염좌나 골절되기 쉽습니다.

 

단지증 치료

단지증으로 인한 생활의 불편감이나 정신적 스트레스가 심할 때는, 교정치료를 통해 늘릴 수 있습니다. 드물게 중증 단지증의 경우 물리치료나 수술적 치료를 해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걷거나 물건을 잡는 데 영향을 미치는 경우 권장됩니다. 이 경우 물리치료는 영향을 받는 손가락이나 발가락의 운동 범위, 힘 및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며 수술적 치료는 외관 개선뿐만 아니라 콤플렉스로 인한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지증 여성
단지증을 가진 것으로 알려진 유명 여배우

 

단지증은 건강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예방할 방법도 없을 뿐만 아니라 다른 질환과 달리 약물치료 방법이 없어 일상생활에 불편하거나 미용 목적으로 치료할 때는 수술적 치료를 해야 합니다. 수술적으로 손발 가락의 길이를 늘이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뼈를 절단한 후 사이에 뼈를 삽입해 늘리는 방법과, 짧은 손가락의 바깥쪽에서 뼈를 고정하는 기구를 달고 절골술을 시행해 점진적으로 뼈를 늘이는 방법 등이 사용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