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손 떨림 원인 진전증, 증상과 치료 및 예방

손 떨림 원인 진전증, 증상과 치료 및 예방

· 댓글개 · 데큰

손 떨림을 유발하는 진전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많은 사람이 손이 떨리는 경험을 합니다. 떨림은 정상적인 생리적 떨림과 신경학적 문제나 기저질환 약물, 알코올 등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다른 원인 없이 발생해 가벼운 증상을 보이면 치료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지만, 일상생활과 업무에 방해가 되는 경우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손 떨림 원인 및 증상

떨림은 흔들리는 움직임을 유발하는 비자발적 근육 수축으로, 손과 다리, 머리, 뿐만 아니라 목소리까지도 떨리 수 있습니다. 손 떨림의 원인은 다양하고 알 수 없는 경우도 있으며 유전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 제어와 관련된 뇌 손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카페인이나 담배와 같은 일부 물질과 특정 약물을 복용하거나 중단하면 손이 떨릴 수도 있습니다.

 

손 떨림 원인
손 떨림 증상 수전증

 

떨림 증상 

떨림은 신체 일부가 비자발적이고 율동적인 근육 수축으로 발생합니다. 또한, 모든 사람은 특정 자세를 취하거나 유지할 때 약간의 떨림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것을 생리적 떨림이라고 합니다. 생리적 떨림은 보통 너무 작아서 보거나 알아차리지 못하지만, 손을 똑바로 내밀거나, 불안감, 스트레스를 받을 때 두드러지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 떨림 진전증 원인

진전증은 본태성 떨림을 비롯한 소뇌와 대뇌의 기능 저하로 발생하는 동작성 진전과 마그네슘 부족, 불안, 스트레스, 기저질환 합병증 등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예로부터 진전증이 생기는 원인은 심장 허약과 스트레스가 원인으로 보고 있으며, 과로와 화가 누적되면서 심장 기능이 저하되고 손 떨림 증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장 질환자
심장통 남성

 

손 떨림은 손에만 영향을 미치는 원인뿐만 아니라, 신체의 다른 부분과 관련돼 발생할 수 있으며, 생리적 떨림이라고 하는 떨림은 누구나 가지고 있습니다. 손 떨림의 가장 흔한 원인은 본태성 떨림이지만, 내분비나 중추 신경계 장애 등으로도 발생하게 되며, 불안감, 카페인, 약물, 알코올 금단뿐만 아니라 갑상선 기능 항진증 등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본태성 떨림

가장 흔한 손 떨림 원인 중 하나인 본태성 떨림은 정확한 원인을 밝혀지지 않았지만,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많고, 쉬고 있을 때가 아니라 손으로 무언가를 할 때 증상이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산발적으로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손에서 시작되지만, 머리, 다른 신체 부위 및 심지어 목소리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받은 남성
화난 남성

 

불안 및 스트레스

손 떨림은 과도한 스트레스나 불안감뿐만 아니라 화를 낼 때도 신경이 예민 해져 생길 수 있으며, 위험하지 않지만 불편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투쟁 또는 도피 상태로 전환되어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가 높아져 혈압과 맥박, 호흡 속도가 빨라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근육이 긴장되어 떨림이나 흔들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혈당

신경과 근육은 혈당을 사용해 에너지를 얻기 때문에, 혈당 수치가 너무 낮으면 신경과 근육에 필요한 연료가 부족하게 되면서 손 떨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저혈당은 당뇨병과 특정 약물, 과음 또는 금식 등으로 발생하게 되는 데, 특히 당뇨병 환자의 경우 저혈당은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 금단

알코올 중독이 있는 경우 손 떨림 등의 금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끔 술을 마시고 건강한 사람은 떨림이 생기지 않지만,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이라면 몸이 알코올의 영향에 의존하게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알코올 중독은 오랜 시간 동안 신체가 알코올에 적응했기 때문에 알코올이 없어지면 뇌의 균형이 깨지게 되면서 손 떨림을 유발하게 됩니다.

 

당뇨병 환자
식단 관리하는 당뇨병 환자

 

손 떨림 예방과 치료

손 떨림은 과도한 카페인이나 알코올 섭취, 배고픔, 수면 부족과 같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일은 건강한 식생활 방식의 변화로도 손 떨림을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는 신경계 질환으로 발생하며, 신진대사나 갑상선 질환 등 내분비계 이상으로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증상이 오랫동안 지속되면 검진을 받아보고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300x250
SNS 공유하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