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손 떨림 원인 진전증, 증상과 치료 및 예방

손 떨림 원인 진전증, 증상과 치료 및 예방

· 댓글개 · 데큰

손 떨림을 유발하는 진전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많은 사람이 손이 떨리는 경험을 합니다. 떨림은 정상적인 생리적 떨림과 신경학적 문제나 기저질환 약물, 알코올 등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다른 원인 없이 발생해 가벼운 증상을 보이면 치료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지만, 일상생활과 업무에 방해가 되는 경우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손 떨림 원인 및 증상

떨림은 흔들리는 움직임을 유발하는 비자발적 근육 수축으로, 손과 다리, 머리, 뿐만 아니라 목소리까지도 떨리 수 있습니다. 손 떨림의 원인은 다양하고 알 수 없는 경우도 있으며 유전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 제어와 관련된 뇌 손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카페인이나 담배와 같은 일부 물질과 특정 약물을 복용하거나 중단하면 손이 떨릴 수도 있습니다.

 

손 떨림 원인
손 떨림 증상 수전증

 

떨림 증상 

떨림은 신체 일부가 비자발적이고 율동적인 근육 수축으로 발생합니다. 또한, 모든 사람은 특정 자세를 취하거나 유지할 때 약간의 떨림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것을 생리적 떨림이라고 합니다. 생리적 떨림은 보통 너무 작아서 보거나 알아차리지 못하지만, 손을 똑바로 내밀거나, 불안감, 스트레스를 받을 때 두드러지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 떨림 진전증 원인

진전증은 본태성 떨림을 비롯한 소뇌와 대뇌의 기능 저하로 발생하는 동작성 진전과 마그네슘 부족, 불안, 스트레스, 기저질환 합병증 등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예로부터 진전증이 생기는 원인은 심장 허약과 스트레스가 원인으로 보고 있으며, 과로와 화가 누적되면서 심장 기능이 저하되고 손 떨림 증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장 질환자
심장통 남성

 

손 떨림은 손에만 영향을 미치는 원인뿐만 아니라, 신체의 다른 부분과 관련돼 발생할 수 있으며, 생리적 떨림이라고 하는 떨림은 누구나 가지고 있습니다. 손 떨림의 가장 흔한 원인은 본태성 떨림이지만, 내분비나 중추 신경계 장애 등으로도 발생하게 되며, 불안감, 카페인, 약물, 알코올 금단뿐만 아니라 갑상선 기능 항진증 등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본태성 떨림

가장 흔한 손 떨림 원인 중 하나인 본태성 떨림은 정확한 원인을 밝혀지지 않았지만,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많고, 쉬고 있을 때가 아니라 손으로 무언가를 할 때 증상이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산발적으로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손에서 시작되지만, 머리, 다른 신체 부위 및 심지어 목소리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받은 남성
화난 남성

 

불안 및 스트레스

손 떨림은 과도한 스트레스나 불안감뿐만 아니라 화를 낼 때도 신경이 예민 해져 생길 수 있으며, 위험하지 않지만 불편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투쟁 또는 도피 상태로 전환되어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가 높아져 혈압과 맥박, 호흡 속도가 빨라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근육이 긴장되어 떨림이나 흔들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혈당

신경과 근육은 혈당을 사용해 에너지를 얻기 때문에, 혈당 수치가 너무 낮으면 신경과 근육에 필요한 연료가 부족하게 되면서 손 떨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저혈당은 당뇨병과 특정 약물, 과음 또는 금식 등으로 발생하게 되는 데, 특히 당뇨병 환자의 경우 저혈당은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 금단

알코올 중독이 있는 경우 손 떨림 등의 금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끔 술을 마시고 건강한 사람은 떨림이 생기지 않지만,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이라면 몸이 알코올의 영향에 의존하게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알코올 중독은 오랜 시간 동안 신체가 알코올에 적응했기 때문에 알코올이 없어지면 뇌의 균형이 깨지게 되면서 손 떨림을 유발하게 됩니다.

 

당뇨병 환자
식단 관리하는 당뇨병 환자

 

손 떨림 예방과 치료

손 떨림은 과도한 카페인이나 알코올 섭취, 배고픔, 수면 부족과 같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일은 건강한 식생활 방식의 변화로도 손 떨림을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는 신경계 질환으로 발생하며, 신진대사나 갑상선 질환 등 내분비계 이상으로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증상이 오랫동안 지속되면 검진을 받아보고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